개인적으로, 시끄러워서 주변에 피해주는걸 극도로 싫어하기 때문에, 항상 순정 배기로만 탔었는데,
야마하 크로스플레인엔진의 슬립온만 바꾼 배기음은 들어도 들어도 많이 아쉽다..
그래서 가변 배기 플랩을 제거하기로 결정!
가변 배기 플랩은 저부하 배기 소음 감소를 위하여, 고부하 영역에서 배기에 설치된 밸브를 열어주는 시스템으로, 가변배기 플랩 제거시 저부하 영역 배기음이 소폭 증가한다.
우선 플랩 제거 전과 후 배기음 비교 ㅎ
풀배기와 비교할바는 아니지만, 주변에서도 인지할 정도로 차이이고, 개인적으로는 만족합니다.
주행중에 파파파박 하고 팝콘도 터져요 !!
(제거 후 소리가 커져서.. 민폐일까바.. 땡길때 rpm 을 상대적으로 덜 썼으니 감안해주세요.. )
그럼 이제부터 가변 배기 플랩 제거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배기 플랩이 위치한 아래 사진의 커버를 제거합니다.
육각렌치로 볼트 세개만 풀면 간단히 제거 가능!
이제 배기 플랩을 제어하기 위한 와이어를 해체합니다.
아래와 같이 스패너를 사용하여 육각너트 두개만 풀러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배기 제어부를 해체하기 위하여 가운데의 너트를 스패너를 활용하여 풀러줍니다.
너트 푸른후 그냥 손으로 빼시면 됩니다 ㅎ
와이어와 연결된 부분은 스프링을 살짝 돌리시면 간단히 제거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이제 제어기로부터 와이어를 분리하기 위하여 리어시트를 분리.
주의할 점은, 플랩에 설치된 와이어를 미리 끼우면, 제어기로부터 와이어 제거가 힘들어요. 순서가 중요!
리어 시트 밑의 아래의 넓은 판때기를 제거해야 하는데,
네개의 플라스틱 볼트로 고정되어 있다.
아래같은 플라스틱 볼트인데, 처음 설치를 잘못 한건지 원래 그런건지.. 볼트를 계속 돌려도 헛돌아서 고생을 했다..
제대로 안 끼워진것 같아서, 손가랏으로 볼트를 한쪽으로 밀면서 서서히 푸르니까 풀러졌따!
이제 제어기 해체를 위해 아래의 육각 볼트를 해체하고,
볼트해체 후 들어내면, 아래처럼 ECU와 연결된 것으로 보이는 커넥터가 분리 가능합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연결된 와이어를 해체하시고,
해체된 와이어가 다른곳과 간섭생겨 진동, 소음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휴지, 봉투로 씌워줬습니다.
씌워둔 와이어를 구석에 잘 숨키고, 역순으로 모두 재설치!
이제 다시 배기플랩 부분으로 돌아오셔서..
여기서 중요한점은 스프링 위치를 바꿔야 합니다.
기존 스프링은 와이어로 땡겨주지 않는이상 배기가 닫혀있는 반면,
스프링을 뒤집어서 아래와 같이 설치하여, 평소에도 배기를 열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하고 ,와이어도 끼워둬야 합니다.
고정해주는 너트를 조절하여, 위치를 조절하고 와이어를 다시 끼워줍니다.
사진처럼 위의 와이어만 끼워주고 아래는 그대로 두고,
커버만 씌워주면 완성!!
참고한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1ngzP0Cfd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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